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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정보

리니지M, 9무관의 양손검 7파멸의 대검 오만 1층 사냥 비교

by 게임머신 2022. 12. 1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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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니지 M 대표적인 서민 양손 무기인 무관의 양손검과 파멸의 대검 비교를 위해서 오만의 탑 1층에서 각각 2시간 사냥을 했습니다. 정확한 수치를 계산한 것은 아니지만, 유의미한 실험 결과가 나왔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.

목차

1. 무인의 양손검과 파멸의 대검 비교

2. 9 무인의 양손검 오만 1층 2시간 사냥

3. 7 파멸의 대검 오만 1층 2시간 사냥

4. 결론


1. 무관의 양손검과 파멸의 대검 비교

리니지 M에서 79 기사, 78 요정을 키우고 있습니다. 몇 년째 키우고 있지만, 무과금으로 조금씩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캐릭터가 많이 약합니다. 그래서, 허접한 실험만 가능하다는 점은 부끄럽지만 그래도 궁금해하실 분들이 계실 수 있어서 제 나름대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.



제가 보유한 무기는 9 무양 검, 7 파대, 7 테양, 9 뇌신, 7 마족, 7마단, 9 싸울 등이 있습니다. 개인적으로 7 마족을 평생 검으로 생각하며 사용하다가 블로우 어택을 배우면서 한손검을 사용하지 않습니다. 블로우 어택은 양손검 착용 시 일정 확률로 2배 공격을 하는 영웅 스킬입니다. 이 스킬과 더불어 투핸드 어택은 일정 확률로 3배 공격을 하는 일반 스킬이 있는데, 두 스킬은 각각 발동하며 동시에 터질 때는 엄청난 딜이 들어갑니다.

무관의-양손검과-파멸의-대검
9무관의 양손검과 7파멸의 대검 비교


오늘은 오만 1층에 자동 사냥을 켜놓으려다가 문득 아이템의 효율이 궁금해지는 부분이 있어서 2시간씩 자동 사냥을 켜놨습니다. 9 무양 검과 7 파대는 육안으로만 봐도 굳이 비교를 할 필요가 없는 아이템입니다. 당연히 무양 검이 좋겠지요. 그런데, 제가 궁금했던 부분은 사냥 속도가 아니라 파대의 HP 흡수 옵션이 어느 정도의 효율을 보이는지에 집중했습니다.

2. 9 무양 검 오만 1층 2시간 자동 사냥

9 무양 검을 착용했을 때 스펙은 물방 148방, 마방 131방, 근거리 대미지 84, 근거리 명중 108, 근거리 치명타 26%, 공격 속도 170%, 대미지 리덕션 26입니다. 블루 디카, 발키리 에이르를 사용했습니다.

9무인의-양손검-오만1층-사냥시작9무인의-양손검-오만1층-사냥종료
9무인의 양손검 오만 1층 2시간 사냥


사냥 시간은 정확하게 2시간은 아니지만, 엇비슷합니다. 시간 충전석을 2개를 먹었기 때문에 총사냥 가능시간은 9시간입니다. 8시간 58분이 남은 상태부터 7시간까지 약 2시간 사냥을 했습니다.



경험치는 약 3% 정도 올랐습니다. 현재 이벨 빈의 성장 물약으로 경험치 700% + 이벨 빈의 성장의 기운 300% 등 경험치 버프가 적용된 상태라 꽤 많이 올랐습니다. 물약은 1268개에서 738개 남았으니 936개를 먹었네요. 약 4시간 정도 사냥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.

3. 7 파대 오만 1층 2시간 자동 사냥

7 파대를 착용했을 때 스펙은 물방 148방, 마방 131방, 근거리 대미지 80, 근거리 명중 106, 근거리 치명타 26%, 공격 속도 170%, 대미지 리덕션 26입니다. 근거리 대미지 -4, 근거리 명중 -2의 차이를 보입니다. HP 흡수는 타격당 0~4 회복됩니다. HP 흡수는 피를 빼앗는 것이기 때문에 근거리 대미지에 포함됩니다. 0~4의 중간값인 2를 근거리 대미지에 추가하는 것이 맞겠습니다.

7파멸의-대검-오만1층-사냥시작7파멸의-대검-오만1층-사냥종료
7파멸의 대검 오만 1층 2시간 사냥


사냥 시간은 정확하게 2시간 사냥을 했습니다. 우선 경험치는 약 2.7% 정도 올랐습니다. 마찬가지로 경험치 버프는 동일한 상태입니다.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했던 부분인 HP 흡수 효율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궁금했는데, 생각보다도 효율이 뛰어났습니다. 물약 1678개에서 1188개가 남았으니 490개를 먹었습니다. 일주일 제공시간인 7시간 풀 사냥 가능할 것 같습니다. HP 흡수 효율이 정말 좋네요.


4. 결론

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파멸의 대검은 생각보다 좋은 무기라는 점이 증명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. 사실, 2 강화 차이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명백한 차이가 있는 상태로 실험이 진행됐습니다. 경험치 0.3%의 차이는 결코 작은 것이 아니지만, 동일 강화 상태에서는 그 격차가 더욱 좁혀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. 다만, 자동사냥에서 중요한 요소인 사냥 유지시간이 2배 가깝게 차이가 난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됩니다. 계속해서 모니터링하면서 마을 가서 물약을 보충하는 등 모니터링을 자주 할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, 파멸의 대검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. 그리고, 이 실험을 통해 뱀파이어가 얼마나 효율이 좋은지를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. 뱀파이어 나만 없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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